클라우드 환경에서 파이썬 사용하기 - 구름 IDE
지난 포스트에서 파이썬(Python)을 로컬 환경에 설치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로컬 컴퓨터에서만 개발할 수 있다는 사용상의 제약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인터넷 환경만 갖추어 진다면 언제 어디서든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클라우드 통합개발환경에서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클라우드 IDE는 프로그램 설치 없이 컨테이너를 생성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번에 소개할 구름IDE는 도커(docker)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여러 사용자가 동시 접근할 수 있는 컨테이너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IDE 입니다.
구름IDE에 접속하기
구름IDE 사이트 : https://ide.goorm.io/
구름 IDE 사이트에 접속 후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회원가입은 기존에 사용 중인 타 사이트의 계정을 이용해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격정책은 무료부터 프리미엄까지 월 일정금액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시작한 후 성능업그레드가 필요한 경우 유료 결재로 전환하면 될 듯 합니다.
무료의 경우 메모리 1G, 저장공간 10G, 생성 가능한 컨테이너 수 5개, 동시 실행 가능한 컨테이너 1개를 할 수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가격정책을 참고하세요.
컨테이너 생성하기
대시보드 "새 컨테이너 생성"을 클릭합니다.
컨테이너 정보 입력
생성할 컨테이너의 이름과 설명을 입력하고 필요한 옵션들을 선택합니다.
소프트웨어 스택을 Python으로 선택합니다. Python 외에도 여러 개발환경을 만들어 볼 수 있기 때문에 추후에 다른 컨테이너도 생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템플릿과 OS 및 추가로 설치할 모듈/패키지를 선택합니다. 옵션 선택이 끝나면 생성(Ctrl + M) 버튼을 클릭하여 컨테이너 생성을 마무리 합니다.
컨테이너 생성 완료
컨테이너가 생성되었다면 컨테이너 실행합니다. 다음과 같이 파이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통합개발환경이 구축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프로그램을 작성 후 화면 우측 상단의 실행 버튼 클릭하면 파이썬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 터미널에 파이썬 프로그램 실행 결과를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클라우드 통합개발환경에서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게 구름IDE를 생성해 보았습니다.
'프로그래밍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파이썬 시작하기 (0) | 2021.01.14 |
---|
댓글